HOME > 예배와찬양 > 한인예배/설교
    
구원하시고 보호하시며, 축복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마2:13-23) 김 아르투르 목사
master [master]   2023-08-28 오전 1:04:04 59

*러시아어 공동체의 가족부와 장년부를 담당하는 김 아르투르 목사님의 설교입니다. 러시아어로 한 설교인데, 텍스트를 번역하여 올립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과 마태복음 213-23 말씀을 통해 유익한 교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오늘 읽은 성경 구절에서 복음 전도사 마태는 아기 예수가 어떻게 헤롯의 손으로부터 구원 받았는지, 어떻게 애굽에서 보호를 받았는지, 그리고 모든 일이 있은 후에 어떻게 이스라엘로 돌아왔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의 구절을 우리는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선물로 드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선물들은 예수께서 땅에서 하늘나라의 왕으로 태어나심(황금) 의미하고, 예수가 제사장임(유향) 의미하며, 예수님이 죽으실 것과 부활하실 것임(몰약)만을 의미한 것이 아닙니다.   선물은 예수님과 그의 모든 가족들이 애굽 땅에 머무는 동안 축복이기도 했습니다! 선물 덕분에 이들은 아무 것도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설교의 중요한 핵심 단어 구원, 보호, 축복 입니다.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며, 영원히 동일하시며, 분의 소망은 변함이 없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구원하고, 보호하고, 축복하신 것처럼 당신의 자녀들 또한 구원하고, 보호하고, 축복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분의 자녀들이란 바로 우리 사람 한사람 말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성경 말씀에서 제일 먼저 살펴봐야 부분 입니다!  

 설교의 주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저는 여러분께 마태복음2 13, 15, 19-20 구절을 주목해 보시길 원합니다. 구절들에서 우리가 무엇을 있을까요? 첫째, 우리는 천사를 보고, 둘째, 이는 (요셉의 )에서 였으며, 셋째, 모든 것이 선지자의 말씀(예언)대로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주님께서 예수님을 구원하시는 일에 천사와, 꿈과 예언 사용하셨음을 있습니다. 이제 이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주제는 매우 방대해서 설교 번으로 주제 전체를 다룬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만, 성경에서 주제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핵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천사 

놀랄만한 현대 교회에서는 천사보다는 귀신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성경 영웅들의 삶과 사역 가운데서 천사들은 역할을 했었습니다. 신자 대부분이 천사는 옷을 입고, 날개를 달고 있는 섬기는 영이며, 우리를 섬기기 위해 보내졌다고 생각합니다. (히브리서1 13-14).  

13 하나님께서 어느 천사에게 «내가 원수들을 앞에 굴복시킬 때까지 너는 오른편에 앉아 있거라» 말씀하신 적이 있었습니다.  

14 천사들은 모두 섬기는 영들이며 앞으로 구원받을 사람들을 섬기라고 하나님이 보내신 일꾼에 불과합니다.  

 그렇습니다. 천사들은 영적인 존재이고, 이들 일부는 신자들을 섬기지만, 이것이 천사들에 대한 정보에 대해 말한 것이 아닙니다. 제가 영적인 존재에 대해 나와있는 모든 성경 구절을 읽지는 않겠습니다. 그냥 성경 구절들을 말씀드릴 테니, 여러분 관심이 있으신 분은 메모해 두셨다가 댁에 가셔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성경에는 9가지 유형(계급) 천사를 언급하고 있고, 이들을 그룹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번째 그룹:  

헤루빔 (창세기 3:24) 이들은 수호자이자 중보자로, 지식과 지혜를 관장합니다. 헤루빔은 에덴동산의 입구를 지키며, 언약궤 위에 있으면서 날개로 궤의 뚜껑을 있습니다.  

세라핌 (이사야 6:2) 이들은 하늘에서 예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람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예배하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트론즈 (에스겔 1:15) 천사들은 하늘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이 심판과 정의를 행할 심판하시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번째 그룹:  

통치의 천사/주품천사 (골로새서1:16) 이들은 하나님이 정하신 통치자들이 지혜롭게 통치 도록 가르칩니다.  

능력의 천사/역품천사 (로마서 8:38, 베드로전서3:22) 이들은 자연과 상호 교류를 하고, 자연에서 기적을 만듭니다. 지난 주일 우리 교회 장로님이 한국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는 광복절 행사가 있는 동안 성도들의 기도 덕분에 놀랍게도 비가 그쳤다고 간증을 했습니다. 그리고 행사가 끝나자 마자 다시 비가 내렸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셨습니다. 그럼 누가 그치는 형태로 하나님의 응답을 줬다고 생각하십니까?      

능력의 천사/능품천사 (베드로전서3:22) 천사들은 군사들 입니다. 이들은 악마와 귀신의 세력 길들입니다. 이들은 신자들이 세계에서 영적인 싸움을 있도록 도와줍니다.  

 

번째 그룹:  

권세자/권품천사 (로마서 8:38) 원래 스트롱 성구 사전에서 단어는 «권세 또는 통치» 의미합니다. 천사들은 세상과 자연의 요소들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를 이행함으로써 하나님을 섬깁니다. 예수님은 광야에서 시험에 통과하셨고, 천사들은 즉시 예수님께 나아가 분을 섬겼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이 바람과 파도와 폭풍에게 하실 누가 분의 명령대로 이행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대천사/아르한겔루스 (데살로니가전서 4:16, 유다서 1:9) 천사들은 전사이자 교사입니다. 사람들을 가르치고, 주님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천사 (로마서 8:38, 베드로전서3:22) 천사들은 사람과 가장 가까우며, 사람들을 돕고, 보호하며, 지켜줍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선포하고, 사람들에게 유익하고 거룩한 삶을 살아가게 가르칩니다.  

 로마서 828절과 베드로전서 322절에서 «천사들», «권세자들», «능력들» 이란 러시아 단어들이 모두 대문자로 적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지상에서의 권세나 힘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권세와 능력이라는 활동 분야에서 일하는 영적인 존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입니다.  보다시피 천사들 일부는 주님만을 섬기고, 일부는 지상의 권세자, 지상의 권력자와 통치자들과 상호 교류를 하며, 일부는 자연에서, 다른 일부는 사람들과 상호 교류를 합니다. 대부분 천사들은 우리를 보호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고, 영적 세계에서 우리를 위해 싸우고, 우리에게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해주는 가지 목적을 위해서 주님이 우리에게 보내십니다.  

 어떻게 하면 천사들과 상호교류를 있을까요? 이에 대한 주도권을 행사할 있는 주체는 주님 자신일 수도 ( 분이 천사를 보내시니까), 사람일 수도(사람이 천사와 상호 교류를 하니까)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이던 신자는 영적인 삶의 안정과 하나님과 깊이 있고, 살아있는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열매를 맺을 있습니다. 열매는 믿음이고, 기도이며, 주님의 말씀이자, 주님께 영광 돌리고자 하는 소망입니다. 한마디로 주님의 말씀에 따라 마음에 올바른 동기를 가지고 믿음의 기도를 드리는 것입니다.  

 

시편 103 20 «그의 명령을 수행하며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너희 능력 있는 천사들아, 여호와를 찬양하라» – 이것이 영적인 존재와의 상호 교류를 위한 핵심입니다. 구절에서 천사에 대해 무슨 말을 하고 있고, 이것이 천사와 상호 교류를 하는데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1주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이것이 올바른 동기 입니다.) 

2주님의 말씀을 수행합니다. (이것이 이들의 소망 입니다.) 

3 하나님의 음성과 말씀에 순종합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듣습니다. ) 

 

만약 우리가 영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고, 하나님과 깊이 있고, 살아있는 관계를 맺고 있다면, 우리는 이러한 자질에 부합하게 것입니다! 올바른 동기를 갖게 것이고, 우리에게 처한 모든 상황 가운데서도 분의 말씀에 기울이고, 주님의 말씀대로 이루어지길 소망하게 것입니다! 만일 그렇게 되길 원하신다면 말씀을 기초 삼아 주님께 기도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포하고, 고백하면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게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시고,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에 신실하고,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을 이루실 있으시고, 하나님의 일에는 항상 천사들이 참여합니다! 천사들은 주님께 순종하며, 힘을 다해 여러분의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질 있도록 것이고, 그렇게 여러분의 삶을 통해 주님은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주님께서 요셉에게 천사를 보내어 헤롯에게서 아기 예수의 생명을 구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아버지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셨을 일어난 일입니다!   때에 요셉은 주님으로부터 메시지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은 하나님이 선지자 호세아를 통하여 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졌습니다. (호세아 111).  

 

2.      

이제 꿈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은 사람에게 말씀하시기 위해 종종 꿈을 사용하셨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요셉은 꿈을 꾸었습니다.  애굽의 바로가 꿈을 꾸었고, 요셉이 바로의 꿈을 해몽하여 애굽 뿐만 아니라 많은 민족들을 기근에서 구원했습니다. 느부갓네살의 꿈과 다니엘의 해몽을 통해 우리는 인류 역사의 발전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꿈을 통해 하나님은 솔로몬과 아비멜렉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본디오 빌라도의 아내는 예수님은 흠이 없고, 결백하신 분이었다는 꿈을 꾸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풍랑에 배가 파선될 , 그와 함께 배에 있던 모든 이들이 구원받는 꿈을 꾸었습니다. 이것들은 단지 성경에 나온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예들을 통해 몇가지 알아야 것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알아야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꿈에는 가지 근원이 있습니다.  

영혼 (전도서 5:2, 이사야 29:8) 우리는 구절에서 일상의 걱정거리와 헛된 것과 욕망이 우리 내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모든 것들이 우리의 속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봅니다.  

 

더러운 영들 (스가랴 10:2) 드라빔은 우상이고, «선지자들» 점쟁이 입니다. 우상과 점쟁이들 뒤에는 항상 더러운 영들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의 삶에 우상이 있다면, 우상을 통해 더러운 영들이 거짓된 꿈의 근원이 있습니다. , 직업(출세), 사역, 사랑하는 이들, 많은 다른 것들이 우상이 있습니다. 악마는 항상 거짓된 꿈을 통해 우리를 속이고, 잘못된 길로 인도하려고 애씁니다. 그들은 속에서 우리를 공격하고, 우리 마음 속에 두려움과 의심과 불신을 심으려고 합니다.  

 

성령으로부터 오는 신성한 (사도행전2:17) 사도 베드로는 선지자 요엘이 약속한 성령의 부어 주심이 오순절 날에 일어났고, 성령 부으심의 열매 하나가 신성한 꿈으로, 꿈을 통해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훈계할 것이라고 설교했습니다.  

  가지 근원인 영혼과 더러운 영들은 공허하고, 거짓되고 끔찍한 꿈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성령께서 주시는 꿈을 우리가 주목해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꿈을 주시는 걸까요?   

 

첫째, 하나님은 꿈을 통해서 우리에게 자연과 생명의 위험, 정신적이고 영적인 위험에 대해 경고하길 원하십니다. 그리고 위험들을 어떻게 피할 있는지도 보여주십니다. (욥기 33:14-15)  

둘째, 하나님은 미래를 보여주십니다. 꿈을 통해 하나님은 바로에게 애굽의 번영과 이후에 있을 기근을 보여주셨습니다. (창세기 41:25-28) 

셋째, 하나님은 꿈을 통해 사람들을 가르치시고, 깨닫게 하십니다. (사도행전2:17)  

 

신성한 꿈에는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속에 상징적인 메세지가 있는 경우. 야곱의 아들 명인 요셉은 별과 곡식단에 관한 꿈을 꾸었습니다. 여기엔 뭔가 상징이 되는 이미지가 있었는데, 요셉에겐 그런 이미지가 친숙했기에 바로 의미를 깨달았습니다. 해몽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유형의 꿈에서의 이미지들은 모두 우리가 친숙하고, 알기도 쉬울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꿈을 통해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깨달을 있을 것입니다.  

 

복잡한 상징의 . 이런 꿈에 나오는 이미지나 상징들은 익숙하지도 않고, 이해도 안되며, 줄거리도 얽혀 있고 복잡합니다. 그래서 이런 꿈은 해몽이 필요합니다. 파라오는 해몽이 필요한 꿈을 꾸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역시 해몽이 필요한 꿈을 꾸었습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직접 말씀하시는 단순한 . 아기 예수의 아버지인 요셉의 경우가 바로 단순한 꿈이었습니다. 꿈에서 하나님은 천사를 통해 예수가 헤롯의 위협 때문에 애굽으로 피신할 밖에 없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런 꿈은 해몽이 필요 없습니다. 요셉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위험을 경고하시고, 문제의 해결책을 보여주신다는 것을 바로 이해했습니다.  

 

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신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영적인 성숙, 하나님과의 관계 구축, 하나님 말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지식) 입니다! 사도행전2 17절에서 사도 베드로는 청년도 자녀도 아닌, 바로 «노인들이 꿈을 것이라» 했는데, 이는 괜한 말이 아닙니다. 저는 노인들은 꿈의 근원을 분별하고, 그것이 어떤 유형의 꿈인지를 깨달을 있는 영적으로 성숙한 신자임을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통해 꿈에서 나타난 이미지와 상징의 의미를 있습니다.  

 

많은 목회자와 신학자들이 주제를 두고 몇몇 의견을 나누었는데, 조언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여러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꿈을 꾸었다면, 꿈의 의미에 대해 성령님께 여쭈어 보십시오. 꿈을 주님께서 주신 것이라면, 주님은 꿈에 어떤 의미를 심어 두셨는지 여러분이 알도록 주실 것입니다.  

2. 세세한 모든 것들, 이미지, 색상, 숫자들을 성경과 일치시켜 보십시오. 주님이 주신 것이라면 항상 성경과 일치할 것입니다. 성령은 성경의 저자이니, 성경에 기록된 것과 반대되는 이미지와 상징들을 여러분에게 보여주면서 당신 자신을 모순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3. 영적 지도자들에게 물어보십시오. 성경과 이분들의 영적 경험들을 토대로 풀어 나가도록 도움을 구하십시오. 파라오는 요셉에게 꿈의 의미를 물었고,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해몽을 도와주었습니다.  

 

이렇게 마태복음의 1장과 2장에서 우리는 요셉이 어떻게 신성한 꿈을 통해 마리아를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낳았는지를 봅니다. 요셉은 덕분에 헤롯으로부터 아기 예수를 구했습니다. 꿈을 통해 요셉은 이제 집으로 돌아갈 때가 되었다는 것을 알았고, 꿈을 통해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 정착하라는 계시를 받았습니다. 신성한 꿈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의사소통 도구 하나입니다.  

 

제가 하바롭스크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사를 왔을 , 꿈을 통해 우리 교회를 다니라는 계시를 받았습니다! 바로 꿈을 통해 아내가 우리 교회를 다니는 것에 확신을 했습니다. 오늘 저와 가족이 여러분과 함께 있다는 것이 저와 가족에게 얼마나 축복인지 아마 여러분은 모르실 겁니다!  

 

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하나님은 꿈을 통해 신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우리 많은 이들이 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꿈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뜻을 이해할 만큼의 영적 성숙이 부족합니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하나님과 깊이 있고 살아 숨쉬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성경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예배에 진심을 다해야 합니다. 안정적이고 영적인 성장을 통해 성숙해져야 합니다!  

 

아직 우리는 '예언' 이라는 주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예언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님의 예언은 신자들에게 축복이라는 점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구약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450 이상의 예언이 있는데, 이는 예수님의 탄생부터 죽음, 그리고 부활까지 생애의 모습을 완전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생애와 마찬가지로 우리 누구에게든지 예언은 우리 삶의 완전한 그림을 만들어 있습니다! 제가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그리고 러시아에서 사역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순간들을 극복할 있었던 것은 주님의 예언이 속에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몇몇 예언은 핸드폰에 저장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결론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오늘 읽은 성경 구절에서 우리는 아기 예수님이 어떻게 구원을 받고, 보호를 받고, 주님의 축복을 받았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구원하고, 축복하신 것처럼 당신의 자녀인 우리도 구원하고 보호하고, 축복하길 원하십니다! 그리고 천사와 요셉의 꿈을 통해 예수님의 가운데서 일들을 행하셨던 것처럼, 예언을 통해 우리의 가운데서도 이와 같은 일을 하실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가만히 있어서는 되겠죠! 우리도 영적 성숙을 이루고, 영적으로 삶이 변화하고 성장하며, 주님과의 깊이 있고 살아있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것이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아멘. 

 

(IP : 188.187.1.244)
  사명에 붙들려 산 사람(마태복음 3:1-12) (2023-09-04 오전 12:41:54)
  예수님에 대한 세 반응(마태복음 2:1~12) (2023-08-20 오후 8:20:49)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174     구원의 길-감사(누가복음 17:11-19)       최영모     2023.10.01     6  
  173     유혹을 이기는 길(마태복음 4:1-11)     최영모     2023.09.24     48  
  172     메시아 대관식(마태복음 3:13-17)     최영모     2023.09.17     70  
  171     왜! 모세, 여호수아, 기드온, 사무엘은 왕이 되지 않으려고 노력까지 했는가? (수 24:15, 삿 8:23) 이중목목사     master     2023.09.10     43  
  170     사명에 붙들려 산 사람(마태복음 3:1-12)     최영모     2023.09.04     56  
      구원하시고 보호하시며, 축복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마2:13-23) 김 아르투르 목사     master     2023.08.28     60  
  168     예수님에 대한 세 반응(마태복음 2:1~12)     최영모     2023.08.20     96  
  167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마 1:18-25)류드밀라 목사     master     2023.08.13     85  
  166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마태복음 1:1-17)     최영모     2023.08.06     110  
  165     그 순간(요19:30,막15:37~38) 이중목목사     master     2023.07.23     149  
  164     전도에 대해(누가복음10:1-16) 다닐 아키몹 목사     최영모     2023.07.16     156  
  163     하나님의 벗(야고보서 2:21-23)     김우영     2023.07.09     142  
  162     성령의 역사(요한복음 14:16-17) 김아르투르 목사     최영모     2023.07.03     122  
  161     예수님은 자유를 주셨습니다(이사야61:1) 겐바짐 전도사 6.25     최영모     2023.07.03     173  
  160     구원이란 무엇인가?(1) - 영혼(누가복음 12:13-21)     최영모     2023.06.19     140  
  159     끝까지 믿음으로 (히브리서 11:7)- 이성국 목사_Воронеж     김우영     2023.06.11     129  
  158     주님, 자유롭게 신앙생활하면 안되나요?(사도행전 10:1-16)     김우영     2023.06.04     155  
  157     주님, 착하게만 살아야 하나요? (사도행전 9:10-20)     김우영     2023.05.28     133  
  156     주님 갈등없이 살 수는 없나요? (사도행전 7:51-60)     김우영     2023.05.21     135  
  155     주님 인정받고 싶어요 (사도행전 5:1-11)     김우영     2023.05.14     145  

    01 02 03 04 05 06 07 08 09